먼저  이 윗 화면은 Pocket플래너에서 보여주는 화면이니까, 안 깔려 있으신 분들은 찾아봐도 없습니다.

아래 화면은 "설정"-"메모리"에서 볼수 있는 화면입니다.
개략적으로 보시면 메모리는 크게
1. 주메모리
2. 저장소 카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메모리
는 다시 1) 저장소 메모리 와 2) 프로그램 메모리로 나누어 집니다.

1)저장소 메모리는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장치"에 설치하게 되면 조금씩 조금씩 줄어들게 되며, 컴퓨터로 생각하면 내장되어 있는 하드 디스크로 생각하면 됩니다. 즉, Activesync를 해서 탐색기를 열어보면 "LGT storage"와 "Storage card"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저장소 메모리죠.

 2) 프로그램 메모리는 컴퓨터로 따지면 "RAM, 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조금씩 조금씩 할당되어 첫 부팅시는 저는 70-80M사이 나오고 아래에서 보시면 현재 Activesync와 다른 프로그램등이 실행중이라 56.41M로 나와 있네요. 이 프로그램 메모리가 부족하면, 프로그램이 실행중 다운이 되거나, 튕기거나 합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죠

 PPC를 처음 쓰시는 분들이 제일 많이 실수 하는 부분이 우측 상단의 X, OK버튼을 누르면 데스크탑같이
종료가 되는지 알고 계속 다른 어플을 띄우시는데, 이러다가 시스템이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즈 옴니아 "단말설정"에 가시면 "종료"버튼이나 "X"눌렀을때 프로그램 종료에 대한 설정이 있으니, 한번씩들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아뭏든, PPC를 쓰는 사람들은 항상 프로그램 메모리를 최상의 조건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쉬운 방법은)
   a. 안쓰는 어플은 반드시 종료하여 백그라운드 실행된 채로 남아 있지 않게 하기. (큐브키 길게 누르면
      작업관리자 실행되고 안쓰는 프로그램 종료시키기)
   b. Memmaid의 quickclean, Quickmenu의 Hibernate기능(아래그림) 이용하기.
   c. 오즈옴니아에서는 "메인메뉴"만 종료하여도 약 6M정도 확보됩니다.
   d. 아뭏든...더 고수들의 방법이 많이 있겠지만 저는 이정도 합니다.
   e. 아..하루에 한번정도는 soft reset 해주기. 정도입니다
.


뭐 이정도만 해도 50-70M정도의 프로그램 메모리로 이용할 수 있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쓰던 P100에서는 약 17-22M정도에서 맵피 돌리고, 동영상 돌리고 다 했습니다.
512M ram의 컴퓨터보다 2G ram이 더 빠르고, 쾌적한건 다 이해되시겠죠?

여기까지가 주메모리의 내용입니다.

2. 저장소 카드
 1)  in-built (내장) ; 요놈은 삼송에서 8G를 할당해서 "LGT storage"라는 폴더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냥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할때 "LGT storage"를 택해주시면 자동으로 이 폴더 하부의
      프로그램 폴더로 들어갑니다. 물론 일부는 주메모리내의 windows 폴더에서 들어가겠죠.
 2) 외장 T-flash(MicroSD) ; 아마 Storage 요놈은 배터리 뚜껑 열면 보이는 슬롯에 꽂아서 쓰는 겁니다. 이놈은 
         Storage card라는 folder로 인식됩니다. 저는 8G 꽂아서  사진, 영화, 노래, 기타 자료등을 담을때 씁니다. 
         PC에서 관리하는 비슷한 방법을 쓰죠.  C drive에는 시스템 관련만...나머지 드라이브에 자료 파일을 넣는 것
         처럼 말이죠.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메모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파일을 옮기거나, 저장소 카드로 접근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Activesync상태에서 옮기기
2) LGT storage나 Storage card를 외장드라이브로 인식시키는 방법
3) 기타 wifi, 블루투스이용하기 등등

아래는 activesync상태에서 PC 탐색기 화면입니다.
내 Windows Moile 기반장치를 클릭하면 오즈옴니아 내부의 모든 폴더를 볼수 있습니다. LGT storage와 Storage card를 제외한 모든 폴더는 주메모리(저장소 메모리)입니다.
이상태에서 크기가 작은 파일 몇개 정도는 그냥 PC에서 파일 복사하듯이 원하는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영화나 MP3 100곡등 많은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외장드라이브(USB장치)로 인식시켜서 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매뉴얼에 다 나와 있습니다.)

뭐 대충 이정도입니다.
도움돼셨으면 좋겠습니다.

     
    

by Starry*Night 2010.02.12 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