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TPMS sensor ; 휠모듈>>


품번 ; 41990-11000 

호환 ; 로디우스, 체어맨 (W는 아닌것 같습니다), 렉스턴(W는 아닌것 같습니다.) 카이런, 액티언

주파수 ; 315 MHz 

판매회사 ; Schrader

제조회사 ; BERU

Catalog ;   65735-67 ?

http://www.schraderinternational.com/~/media/Schrader/Files/Document%20Library%20PDFs/Europe/TPMS%20PU144V9Collateral060512.ashx

조립시 사용하는 연장의 토크 ; 4N

전원 ; 3V Lithium. (휠 모듈 내부에 삽입 - 충전/재생 불가)


** BERU에서 제조하여 OEM으로 납품하는 TPMS 센서는 총 4종류가 있는데, 이중 3종류는 433 MHz를 사용하고 RDE-0004 한 종류만 315 MHz임.

따라서, 이 센서를 사용하는 AUDI, BMW, WV 에서 사용되는 4D0907275 휠모듈 (단, 315 MHz)도 모두 호환된다고 봐도 무방함.  

폭스바겐 Phaeton 2003-2007 ; 4D0907275A (315Mhz)

아우디 A6 2002-2004 은 무난히 호환된다고 봐도 될 듯.



<<Universal TPMS sensor>>


순정으로 납품되는 독일제 TPMS센서 가격이 100-150불 정도로

정품 구매시 한개당 12만5천원선.

수입차 브랜드는 더 비싸겠지.

하지만 OEM으로 납품되는 센서와 완벽히 호환되는 TPMS센서가 있다면? (개당 5$ 미만)


상기 정보를 근거로, (아쉽게도 쌍용은 없어서 아우디와 호환된다는 정보를 알고나서 이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다)

Oro-tek 홈페이지 (http://www.oro-tek.com/appguide.php)에서

AUDI, A6 (315 MHz), 2002년식을 선택해 보면 

OBE-004라는 제품이 호환된다고 나온다.

 


타사 자동차 메이커도 역시나 차종, 제조사, 연식을 선택하면 호환센서를 찾을 수 있다.


고객지원센터에 메일을 보내, 이런저런 이야기후 결국 샘플을 한 세트 받을 수 있었다.

EMS를 통해서 약 3일만에 도착했다.

 

 

 



<<주문>>

1. 대만 본사로 주문하기 - email이나 customer center를 통해서 주문가능할 듯 하다.

    메일로 주고 받은 내용상, 신용카드 결제는 불가, USD로만 가능하다고 했고,

    내가 paypal 계정이 있다고 하니, 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샘플을 받고 나서 테스트후 결재를 어떻게 해야 하냐고 메일을 보냈는데, 아직 답이 없다.

    4개 (차량 한대분) - 200불 (배송료 포함)

    3대분 (12개)로 하면 개당 단가는 더 싸지만, 관세와 부가세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모르겠다.


2. Ebay를 통한 직접구매.

   184 $ + 35.6$ 가 필요하다.

http://www.ebay.com/itm/4-TPMS-fits-2003-Audi-A6-Tire-Pressure-Sensors-/271115369694?pt=Motors_Car_Truck_Parts_Accessories&hash=item3f1fbc3cde&vxp=mtr


바로 이제품. OBE-004, 315 mHz 반드시 확인할 것.


3. 배송대행을 이용한 방법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139074&sca=%EC%A0%84%EC%B2%B4%EB%B3%B4%EA%B8%B0&page=2


4. 국내 옥션을 통해 구매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http://ebay.auction.co.kr/?dir=shop&itemID=271115369694

무게를 1.0kg로 바꾸시는게 좋겠습니다.  (실제무게는 제거 샘플에 적혀진것이 4개 296g이었습니다.)

247,520원 필요.


<<장착>>

http://www.oro-tek.com/installation.php

1.기존의 tpms센서 빼고,

2. 밸브 스템(기둥, 본체) 끼우고,

3. 바깥쪽에서 와셔 넣고 

4. 육각 볼트 넣고 조이기 (휠안쪽 고무부분이 밀착되어야) - 수직으로 잘 조여야지 이후 단계 센서 끼우기가 쉽다

5. 센서 끼우기

6. 록타이트 발라진 스크류 조이기 (이부분에서 내부 설명서에서는 4 Nm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 토크렌치 혹은 토크 스크류 드라이버를 구비하고 있는 매장에서 장착하는 것이 좋겠다.

   ** 본인은 쌍용차 프라자에서 했는데, 토크 렌치가 없었고, 사장님의 손 토크를 믿고 ㅠㅠ (체어맨 센서를 많이 갈아봤다고 하시길래 걍 믿고 맏겼다. 어짜피 순정 센서도 4 Nm임)


   ** 센서 장착전 스캐너로 센서의 이상에 의한 TPMS경고등임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

   ** 타이어 끼우고 뺄 줄 만 알면 혼자도 가능할 듯 ^^


<<인식>>

차종 마다 다른 relearning procedure가 있는 듯 하다.

즉, 휠 모듈 하나하나의 아이디를 ECU에서 인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과정은 차종마다 모두 틀린 듯 하다.

쌍용차 로디우스와 체어맨 매뉴얼에서는 자도인식을 지원하고, 더 빨리 인식을 하고 싶으면 스캐너를 통해서 휠모듈 아이디를 입력해 주면 즉시 인식한다고 되어 있다.


오로텍 홈페이지 및 기타 구글링해서 보면 차종마다 다른 relearning protocol을 설명해주는 영문 문서를 찾을 수 있다.


장착후 열심히 달린다. 10-20분쯤 지나면 경고등이 사라지고 센서를 일부 인식하고, 인식하지 못한 센서는 

압력이 0 으로 나와서 적색불이 들어오면서 결국 글로벌 워닝등 점등...


1시간쯤 지나니까 초록불 4개가 들어오션서 정확히 압력이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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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 한 달여간의 구글링 및 동호회분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장착후 1주일 정도 되는 아직까지는 특별히 이상이 없다.

Divani Chairman club (http://cafe.daum.net/Chairman)의 비젼물류(정xx)님.

Daum Rodius club(http://cafe.daum.net/erodius) 및 스페셜 렉스턴 동호회(http://m.cafe.daum.net/TeamSRT)

 의현파파님. 감사합니다

 

그간 성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대만 본사에서 샘플은 공짜라고 연락 오면 좋겠다. 그럼 공임만으로 센서 4개 교체? ^^

 

** 제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제 개인용입니다. 참조하시는 것은 좋지만,

    해외 물품이고, 국내에서는 AS 센터 없습니다.

    주문, 장착등 상당한 비용을 초래하는 작업이며, 그에 대한 책임은 제가 아닌 시행자 본인에게 있음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by Starry*Night 2013. 1. 4. 10:45